[사설] 반도체 대전 와중에 파업 카드 꺼내 든 삼성전자 노조

입력 2024-04-10 20:38   수정 2024-04-11 16:56

글로벌 반도체 대전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삼성전자 근로자들이 임금을 더 올려달라며 파업으로 위협하고 나섰다. 전국삼성전자노조 등 5개 주요 노조가 연합해 창사 55년 만에 첫 단체행동을 선언한 것이다. 쟁의행위 찬반투표(3월 18일~4월 5일)는 참가자의 97%, 조합원의 74%라는 압도적 찬성률로 마무리됐다. 노조는 17일 경기 화성 삼성전자 DSR타워(반도체부품연구동)에서 1000여 명이 참가하는 준법투쟁을 예고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.

삼성전자 노조는 작년과 재작년에도 쟁의권을 확보했지만 투표를 통한 단체행동 돌입은 이번이 처음이다. 노조는 사측과 노사협의회 협상에서 결정된 임금인상률 5.1%가 너무 낮아 부득불 실력행사에 나섰다지만 공감하기 어렵다. ‘반도체 한파’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85%나 쪼그라든 상황에서 물가상승률(2.6%)의 2배에 달하는 인상률은 객관적 시각에서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다. 올 들어 반도체 업황이 빠르게 회복 중이라지만 총성 없는 글로벌 전쟁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른다. 임금 인상은 올해 호실적이 확인되고 난 뒤에 주장하는 게 순서다.

파업 위협은 지난해 14조8800억원의 적자를 내 성과급을 한푼도 받지 못한 반도체부문(DS) 직원들이 주도하는 것으로 전해진다. 하지만 반도체 경기 반등을 빌미로 임금 인상과 성과급을 주장할 요량이면 대규모 적자 때 연봉 삭감을 자청해야 했다. 회사가 잘나갈 때는 충분히 성과를 누리면서 어려울 때 외면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태다. 지난 한 해 시설투자에 53조1000억원을 쏟아부은 것처럼 앞으로도 천문학적 투자 재원이 필요하다는 점은 누구보다 직원들이 잘 알고 있을 것이다.

노조는 또 최종 타결 과정에서 자신들이 배제돼 임금협상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어불성설이다. ‘근로자 참여 및 협력 증진에 관한 법률’은 과반 노조가 없을 경우 노사협의회 등을 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. 삼성전자 노조원은 정규직원의 20% 정도에 불과하다. 이번 사태가 더 주목받는 것은 2021년 ‘무노조 경영 폐기’ 선언 후 3년 내리 파업 위기가 덮쳐서다. 고대역폭메모리(HBM) 반도체, 파운드리 등에서 한 발 뒤처진 상황에서 노조 리스크가 덮치면 삼성의 초일류 경쟁력은 물 건너갈 수밖에 없다. 회사가 이류가 되면 지금 받는 최고 대우도 불가능하다는 점을 노조는 명심해야 한다.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